의학정보 새로 업데이트 되는
임상가이드라인을 확인해보세요.

임상가이드라인

guidelines
뷰페이지
갱년기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2-31 조회수 616

▒ 갱년기의 정의

난소의 기능이 상실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없어지는 시기, 즉, 더 이상 임신할 수 없는 시기, 성년기가 끝나고 노년기로 가는 과도기를 갱년기라고 합니다.(세계보건기구 정의) 

즉, 폐경 전후 약 10년 정도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폐경 연령은 약 49세이며 독신녀, 흡연가, 고지대에 사는 사람들은 정상 여성보다 약 1-2년 정도 빨리 폐경이 옵니다. 여성이 40대 후반이 되면 난소의 기능은 점차적으로 떨어지면서 체내에 있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이나 프로제스테론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월경이 불규칙해지고 양의 변화가 생기면서 결국 월경의 중단 즉 폐경에 이르게 됩니다. 

현대의학의 발달로 여성의 일생 중에서 30% 정도를 폐경상태로 지내게 됩니다. 
폐경은 질병이 아닌 여성의 일생 중에서 지나게 되는 과정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의 적절한 관리가 좀더 나은 삶으로 여러분을 안내할 것입니다. 

난소 제거술, 자궁적출술, 흡연 등의 이유로 조기폐경(40세 이전의 폐경)을 맞이 하신 분은 조기폐경으로 오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꼭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그 이유는, 폐경을 맞으면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신체기능에 영향을 미쳐 여러 가지 폐경기 증상들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 폐경 연령

여성 난소에서 생성되는 여성 호르몬이 점차 감소되어 영구히 중단되는 자연적, 신체적 과정을 폐경 전, 후라 하며 이 기간은 약 3~5년 걸립니다. 1년 동안 월경이 없으면 완전 폐경으로 보며, 대개 50세 전후로 폐경이 오나, 여성 10명 중 1명 정도는 40세 이전의 젊은 나이에 조기 폐경기가 오기도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외과적으로 난소를 절제하였을 경우 폐경이 옵니다. 건강 상태와 복지 수준의 향상으로 초경의 연령이 낮아지는데 반해 폐경의 연령은 그리스시대 이후 거의 변동이 없습니다.

흡연을 하는 여성의 경우 1.5년 폐경이 앞당겨지며, 영양 상태가 좋지 않은 여성, 마른 여성, 고산 지대에 사는 여성, 과거 자궁 적출술을 받았던 여성들에게는 폐경기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 이전글
    골다공증 자가 진단
    다음 글
    폐경과 증상